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오늘의 주요뉴스(2월15일)

관리자 2023-08-23 조회수 92

성동생명안전배움터, 안전교육 확대 운영

홍덕표 기자 / hongdp@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3-02-13 14:47:4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는 모습. (사진=성동구청 제공)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종합 안전 체험장인 성동생명안전배움터가 보다 많은 구민에게 안전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해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재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일상생활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는 방법을 몸소 경험하며 익힐 수 있도록 마련된 서울시 자치구 최초의 체험형 안전교육 시설이다.

 

배움터에서는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에 대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엘리베이터 탈출과 같은 일상생활 속 위험 상황에도 대비한다. 또 지진, 선박 탈출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올해는 개인별 교육 진행 시 회당 참여 인원을 기존 15명에서 20명으로 늘려 운영하며, 보육교사,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안전관련 종사자 등 법정의무교육은 60회에서 85회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인 이동식 안전체험장은 5회에서 14회로 확대되며, 여름철 수상교육인 생존수영도 총 14회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성동구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재난안전 컨퍼런스는 작년에 이어 올해 3회를 맞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7세 이하의 아동부터 초‧중‧고 학생, 성인, 기업 및 민간단체 등 대상을 세분화하여 이루어지며, 연령 및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방식으로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자는 다소 감소하였으나 비대면 강의에 집중하여 총 7,016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이태원 참사 등으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지난 연말에는 안전교육에 대한 구민들의 높아진 수요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하기도 했다.

 

교육 신청 등 관련 문의는 성동생명안전배움터 홈페이지 또는 성동구청 안전관리과로 전화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안전은 도시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요소”라며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생각하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1602864341645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