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오늘의 주요뉴스(1월2일)

관리자 2023-08-22 조회수 120

[2023 신년사] 서울 성동구청장 정원오

시민일보 / siminilb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3-01-01 00:00: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존경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보내고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혜와 풍요를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 2023년 계묘년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 모두 고민거리가 시원하게 해결되는 마음 넉넉한 한 해 되시기 바랍니다.

구민 여러분과 함께 해온 지난 시간동안 성동은 행복한 변화를 거듭해 왔습니다. 그 시작엔 언제나 구민 여러분이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한 해는 어려운 일도 있었지만 구민의 오랜 바람이었던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철거, 금호로와 장터길 확장을 비롯해 GTX-C노선 왕십리역 신설 확정까지 기분 좋은 소식도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성동에서 시작해 길이 되었던 앞선 정책들은 대한민국지식대상 대통령상 2회 수상(2019, 2022), 8년 연속 일자리대상 수상, 5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등 다양한 수상을 통해 대내외에서 성과를 인정 받았습니다.


또, 지속가능도시 ESG 성동을 선포하고 예비 문화도시에 선정되는 등 미래 성동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대외 환경은 쉽지 않습니다. 국내외의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고 경제 전문가 들은 우리 경제가 직면한 위기 상황이 내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합니다. 지방정부의 노력은 구민의 삶에 체감할 수 있는 차이점으로 즉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살고 싶은 성동을 만들기 위해 애쓰겠습니다.

경제, 행정, 교육, 문화를 아우르는 4대 도약과 권역별 4대 중심 프로젝트 계획 수립으로 미래 성동을 향한 도시 경쟁력을 확보 하겠습니다.

예비문화도시에 이은 스마트 문화도시 지정 추진으로 스마트 도시에 문화의 힘을 더해 도시의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발한 성동형 E+ESG 지표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로 실행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새로운 도약의 근간에 소통이 있음을 항상 잊지 않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이제 성동은 또다른 시작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 스마트 포용이 바탕이 된 혁신의 경험을 통해 오늘의 행복을 누리고 내일의 희망을 품는 미래 도시 성동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체계적인 도시 계획 수립으로 미래 성동을 향한 도시경쟁력을 확보하고 민생지원책 마련으로
지역경제에 새 숨을 불어 넣겠습니다.

민선 8기 3만5000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공공과 민간 분야 모두에서 상생형,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성동 사랑상품권 500억 원 발행과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침체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기를 더하겠습니다.


서울시 자치구 최고 수준인 교육경비 85억원 편성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에 투자하고

아이들의 목소리를 담은 어린이 꿈공원 확충으로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성동을 만들겠습니다.

코로나 여파와 어려운 경제 환경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욱 무겁게 다가왔습니다. 

 

어르신과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1인 가구 등을 위한 사회 안전망을 더욱 두텁게 정비하겠습니다.

출산가구 산후조리비용 보편 지원, 발달장애인 특화도서관 조성과 주간보호센터 확충 등으로 사회적약자를 포용하는 복지 그물망을 촘촘히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효사랑 주치의 사업을 강화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환경을 살리고 여유로운 삶의 가치를 더하는 친환경 포용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탄소중립 정책 실천을 통해 누구나 머물고 싶은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하천변 사계절 꽃길 특화거리 조성, 주민참여형 탄소 흡수 녹지 구축, 숲 가꾸기 사업 등으로 이용자 중심의 녹색 여가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소중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구정의 기본입니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운영중인 성동생명안전배움터 체험교육을 확대하여 일상 속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교통안전지킴이, 워킹스쿨버스를 확대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메타버스 어린이 통학로 리빙랩 운영으로 아이들의 통학로를 안전하게 지키겠습니다.

서울숲 힙합페스티벌, 두모포축제, 성동힐링영화제 개최 등으로 다채로운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따뜻한 기술을 더한 스마트 쉼터와 횡단보도, 냉온열 의자 운영, 스마트 흡연부스와 스마트 빗물받이 설치를 비롯해 스마트 민원서식 작성 시스템 구축으로 민원 편의성을 높임은 물론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을 배려한 설계로 디지털 포용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친절한 소통을 바탕으로 삶의 불편을 읽고 개선해나가는 생활밀착행정을 통해 더 살기 좋은 성동을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잠시 몸을 낮추었다 더 높이 뛰어오르는 토끼처럼 2023년 새로운 도약으로 더 크게 성장하는 성동의 내일에 구민 여러분과 늘 함께 하겠습니다.

가정 내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160287018581999
TOP